경제, 금융/경제

주식 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핵심 지표, 글로벌 주가지수와 변동성 지수

인포시커 2024. 6. 22.

주식 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핵심 지표, 글로벌 주가지수와 변동성 지수

 세계 주가지수는 다수 국가의 시장을 묶어 그 상황을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지수와 개별 국가의 지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자의 대표적인 예로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Index) 지수와 FTSE(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지수를 들 수 있고, 후자의 경우 S&P500 지수, EUROSTOXX50 지수, NIKKEI225 지수 등이 있습니다.

 

물가상승의 숨겨진 신호, 국제원자재가격 지수

SOFR와 FFR, 꼭 알아야 할 단기금리지표

주식 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핵심 지표, 글로벌 주가지수와 변동성 지수

위험한 채권의 숨겨진 이자율 차이 리스크 프리미엄

전 세계 주택시장 통계 총정리

 

MSCI 지수

 MSCI 지수는 미국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사가 작성 및 발표하는 지수입니다. 해당 지수는  국제적으로 펀드운용의 주요 벤치마크 지수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전세계지수(ACWI: All Country World Index), 선진국 지수(WI: World Index)와 신흥국지수(EMI: Emerging Markets Index)가 대표적입니다. 전 세계지수는 47개 선진국과 신흥국을, 선진국지수는 미국, 일본 등 23개 선진국을, 신흥국지 수는 한국, 중국 등 24개 신흥국을 각각 그 대상으로 산출하고 있습니다.

 

FTSE 지수

 FTSE지수는 FTSE International에서 작성 및 발표하는 지수입니다. FTSE지수는 주식시장의 발달 정도에 따라 미국, 일본, 한국 등 24개국 대상의 선진국지수(Developed Index)와 대만, 브라질 등 11개국 대상의 선진신흥국지수(Advanced Emerging Index), 그리고 중국 등 12 개국 대상의 신흥국지수(Secondary Emerging Index) 및 기타 29개국 대상의 프런티어지수 (Frontier Index)로 구분되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9년부터 FTSE지수의 선진국지수에 포함되었습니다.

 

주요국 주가지수

 미국의 대표 주가지수로 다우존스산업평균 지수, S&P500 지수, 나스닥 지수를 들 수 있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DJIA: Dow Jones Industrial Average)는 미국 다우존스사가 신용도가 높고 미국 내 산업을 대표하는 30개 종목의 주가 평균치로 산출한 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30개 우량기업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대표성에 한계가 있지만, 미국 주식시장의 대표 지수로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S&P500지수는 스탠더드 앤 푸어스(Standard & Poor’s)사가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500개 종목을 선정, 작성하여 발표하는 주가지수로 30개 종목만을 대상으로 편제되는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에 비해 시장 전체의 동향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지수입니다.

 

 나스닥(NASDAQ: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은 전미증권업협회(NASD: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가 운영하고 있는 미국 장외시세 시스템으로서 1971년 개설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메타(페이스북), 아마존, 테슬라 등 기술 기업들이 다수 상장되어 있습니다.

 

 유로스톡스지수(Euro STOXX)는 유럽의 대표 주가지수로서, 벤치마크 지수(Benchmark), 우량주지수(Blue-chip) 및 지역별·산업별 지수 등으로 구분되어 작성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지수는 1998년부터 편제된 유로스톡스50지수(Euro STOXX 50)입니다. 이 지수는 12개 유럽국가의 50개 종목을 대상으로 작성되며 상장지수펀드(ETF: Exchange Traded Funds), 선물 및 옵션 등 투자상품의 기초자산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닛케이지수(Nikkei Stock Average)는 일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 신문사가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시장 제1부 종목 중 유동성이 높은 225개의 종목을 대상으로 산출하기 때문에 닛케이225 지수라고 불립니다.

 

변동성지수

 변동성 지수(Volatility Index)는 주식, 채권, 외환 등 금융상품의 가격이 변동할 리스크를 계량화하여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통상 이 지수는 옵션가격을 이용하여 옵션 투자자들이 예상하는 기초 자산가격(주가지수 등)의 미래 변동성을 측정하며, 옵션가격결정이론 모형을 토대로 산출됩니다.

 

 주식시장의 대표적인 변동성지수로는 미국의 VIX와 유럽의 VSTOXX가 있습니다. VIX는 미국 시카고 선물옵션거래소(CBOE: 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에 상장되어 있는 S&P500 지수 옵션 가격을 토대로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를 지수화한 것입니다.

 

 VSTOXX지수는 유럽의 대표 주가지수인 유로스톡스의 변동성지수, EUROSTOXX50 지수 옵션가격으로부터 산출됩니다. 변동성 지수는 일반적으로 기초자산 가격과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가 지수가 상승할 때는 변동성지수가 하락하고 주가지수가 하락할 때는 변동성지수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변동성지수의 상승은 투자자들의 불안심리가 커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포지수’라고도 불립니다.

 

결론

 이상으로 세계의 주가지수 및 변동성 지수를 알아보았습니다. 주가 지수의 이해와 변동성 지수의 대한 이해는 주식시장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사항으로 주식에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해당 주식이 어느 지수에 편입되어 있는지 그 지수의 변동성지수는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관련포스팅

물가상승의 숨겨진 신호, 국제원자재가격 지수

SOFR와 FFR, 꼭 알아야 할 단기금리지표

위험한 채권의 숨겨진 이자율 차이 리스크 프리미엄

전 세계 주택시장 통계 총정리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