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24 선수 능력치 스탯 상세설명 Pace(속력), Shooting(슈팅), Passing(패스)
FC24에서는 선수가 어떤 점이 강하고 어떤 점이 약한지 알 수 있도록 능력치가 특성에 맞게 분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가속력과 속도, 피니셔닝 같은 능력치들은 그냥 단어만 딱 봐도 무슨 동작을 할 때 어떻게 쓰이는 능력치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롱패스, 커브, 컴포져와 같은 능력치들은 이게 대체 무슨 동작을 할 때 쓰는 건지 명확하지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롱패스의 경우 공중으로 뻥 차는 공중 볼에 관련된 스탯을 의미하는 것인지 아니면 공중으로 뻥 차든 길게 차든 일정 거리 이상 나가는 패스에 관련된 스탯을 말하는 건지 알 수 없습니다. 커브도 마찬가지로 이게 패스를 할 때 공이 휘는 걸 말하는 것인지, 슈팅한 공이 휘는 걸 말하는 것지, 아니면 둘 다인지 명확한 기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은 각 능력치 스탯들의 의미와 정확한 기능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Pace(속력)
Acceleration(가속력)
가속력은 매우 직관적인 스탯입니다. 말 그대로 선수가 최대 속도까지 도달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가속도가 높고 전력 질주가 낮다면 최대 속도에 빠르게 도달하여도 크게 의미가 없으므로 Sprint Speed(속력) 스탯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Sprint Speed(속력)
플레이어가 달릴 수 있는 최고 속도를 나타내는 스탯입니다. 사람과 기차가 달리기 시합을 하는 것을 생각하면 가속력과 속력에 대해 직관적으로 알수 있습니다.
- 사람은 가속력이 빠르고, 기차보다 상대적으로 속력이 낮음
- 기차는 반대로 가속력이 느린 대신 최고 속도가 높음
그래서 달리기 시합을 하면 처음에는 사람이 빠르게 치고 나가다가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엔 기차가 최고 속력에 도달하여 사람을 추월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Shooting(슈팅)
Positioning(위치선정)
공격 상황에서만 적용되는 능력치입니다. Positioning(위치선정) 선수가 상대 수비의 마킹을 따돌리는 능력입니다. 공격수들은 상대 수비수들에게 항상 마킹을 당하고 있기 때문에 크로스나 패스 상황에서 공을 받기가 어렵지만, 위치 선정 능력치가 높은 공격수들은 순간적으로 수비를 따돌리는 움직임으로 크로스나 패스를 받기가 더 쉬워지는 능력입니다. 다만, 코너킥, 프리킥 상황에서는 이 능력치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Finishing(골 결정력)
페널티 박스 안에서 발을 이용한 슈팅의 정확도입니다. 발리 슛은 발리슛 능력치가 적용되고 헤딩은 헤딩 정확도 능력치로 적용되며, Finishing(골 결정력)은 온전히 발로 하는 슈팅에만 영향을 줍니다.
중거리 슛 같은 경우는 사실 논쟁의 여지가 조금 있습니다.
- (피셜1) 골 결정력과 중거리슛 능력치가 칼같이 페널티박스 안/밖으로 나뉘어 진다
- (피셜2) 두 가지 스탯이 거리에 따라 적절한 비율로 섞인다
위와 같이 두가지의 의견이 있지만 (피셜2)가 신빙성 있다고 생각합니다.
Shot Power(슛 파워)
자칫 오해할 수 있지만, 해당 능력치 Shot Power(슛 파워)는 공의 속도와 관련이 없습니다. 슛을 할 때 게이지를 적거나 높게 채워도 유효 슛이 될 확률을 높여주는 능력치입니다. 즉, 게이지를 높게 채워도 홈런을 때리지 않고, 적게 채워도 약한 슈팅이 되지 않고 좋은 슈팅으로 이어지는 능력치입니다.
슛 파워가 낮거나 높다고 해서 선수 간의 유의미한 슛의 속력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슛 파워가 낮은 선수들도 게이지 풀로 채우면 공에 파워가 실립니다. 다만 컨트롤이 안되어서 '홈런'을 날리게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슛 게이지의 범위가 넓어짐의 정도인 것입니다.
- 슛 파워 1~20인 선수로 슛 게이지를 채우면 홈런
- 슛 파워 8~90인 선수로 슛 게이지를 채우면 유효슈팅
Long Shot(중거리 슛)
패널티 박스 밖에서 슈팅을 했을 때 골대 가장자리로 날아갈 확률입니다. 2선에서 활동하는 공미, 윙어들 같은 선수들에게 높을수록 좋은 스탯 중의 하나입니다.
Volleys(발리슛)
공중에 떠있는 공을 슈팅 할 때의 정확도입니다. 밸런스 특성이 같이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즉, 좋은 발리 슛은 높은 밸런스와 발리 능력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Penalties(페널티킥)
현재 FC24에서 페널티 킥은 큰 원이 점점 줄어들면서 공과 거의 비슷한 수준까지 줄어들 때 슛해야 정확하게 나가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페널티 킥이 낮은 선수는 공이 줄어드는 속도가 굉장히 빨라서 타이밍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반대로 페널티 킥이 높은 선수들은 공이 줄어드는 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서 타이밍을 맞추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해당 능력은 페널티 킥 뿐만 아니라 박스 안 슈팅에도 적용된다는 설도 있습니다. 근거는 Penalty kick으로 적어놓은 게 아닌 Penalties라는 복수형으로 적어 놓았다는 점입니다. 능력치 설명 사이트의 원문을 번역하면,
“This attribute measures the accuracy of shots from inside the penalty area.”
“이 속성은 페널티 에어리어 내부에서의 슛 정확도를 측정합니다.”라고 해석되는 점이 바로 그 근거입니다.
Passing(패스)
Vision(시야)
공을 잡았을 때 주변 상대 선수들이나 우리 팀 선수들의 위치 파악을 얼마나 잘 하는가를 나타내는 능력입니다. 게임을 하는 Player들은 화면으로 위에서 아래로 보기 때문에 경기장의 모든 상황을 파악할 수 있지만 인게임 선수는 자신만의 1인칭 시야가 있기 때문에 장거리 패스나 혹은 큰 각도로 꺾이는 패스 같은 것은 선수의 시야 능력치로 성공률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시야만 높다면 패스 능력치가 낮아도 어느정도 유효한 패스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rossing(크로스)
해당 능력치의 대한 정의는 조금 의견이 갈립니다.
- (주장1) 선수가 일반적인 상황, 프리킥 세트피스에서 크로스를 할 때 얼마나 정확하게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
- (주장2) 정확도는 상관없고 크로스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받기 좋게 올릴 수 있는 지와 얼마나 빠르게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
후자 같은 경우 크로스가 높은 선수로 올리면 매우 매끄러운 터치로 볼을 받을 수 있고, 낮은 선수로 크로스를 올리면 받는 선수들이 퍼스트 터치를 잘 못하고 공이 크게 튕겨 나가는 그런 차이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두 주장 다 신빙성 있어 보이기도 하고 둘다 모두 맞는 말 같기도 합니다.
FK. Accurary(프리킥 정확도)
프리킥 정확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Short Passing(짧은 패스) & Long Passing(긴 패스)
크로스와 마찬가지로 두 가지의 주장이 있습니다.
- (주장1) 짧은 패스, 긴 패스의 정확도와 속도를 결정 해외 사이트에서 롱패스는 '공중으로 띄워서 주는 패스'만 적용되고 '긴 땅볼 패스'에는 적용 안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주장2) 정확도는 상관없으며, 높을수록 패스 받는 선수가 안정적으로 퍼스트 터치를 가져갈 수 있으며 속력과도 상관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땅볼로 패스하면 짧은 패스, 공중에 띄워서 준다고 긴 패스가 아니고 패스의 비거리에 따라서 짧은 패스나 긴 패스로 구분됩니다.
Curve(커브)
공 을 패스하거나 크로스할 때 공이 얼마나 잘 회전이 걸리냐를 나타내는 능력입니다. 항상 슈팅 할 때도 적용된다, 감이차기를 할 때만 적용된다, 패스할 때만 적용된다 등 많은 논쟁이 있지만 '패스 or 크로스시에만 적용되며 프리킥과 코너킥 상황까지 포함하는 것일 것 같습니다.
FC24 Curve 스탯과 피네스 샷, 그리고 피니싱의 상관관계
위 실험 글을 참고하여 결과를 아래에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롱샷 1 / 피니싱 99 : 중거리 잘들어감
- 롱샷 99 / 피니싱 1 : 중거리 거의 안들어감
- 커브 1 / 피니싱 99 : 베컴처럼 감차가 장난 아니게 휘었음
- 커브 99 / 피니싱 99 :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함
따라서 커브는 슈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온전히 패스와 크로스 그리고 프리킥과 코너직에만 적용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Pace(속력), Shooting(슈팅), Passing(패스) 편을 마치겠으며, 다음에는 나머지 스탯인 Dribbling(드리블), Defending(수비), Physicality(피지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관련포스팅
FC24 선수 능력치 스탯 상세설명 Dribbling(드리블), Defending(수비), Physicality(피지컬)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FC24 Team Gullit Levi의 전술 - 게임 플랜 A(4321), B(4231), C(541), D(424) (0) | 2024.04.05 |
---|---|
FC24 Team Gullit의 추천 전술 5-4-1 (0) | 2024.04.05 |
FC24 수비 시 팁 모음(FC24 수비 꿀 팁) (0) | 2024.03.31 |
FC24 선수 능력치 스탯 상세설명 Dribbling(드리블), Defending(수비), Physicality(피지컬) (0) | 2024.03.28 |
FC24 Curve 스탯과 피네스 샷, 그리고 피니싱의 상관관계 (0) | 2024.03.28 |
FC24 오버롤(Overall) 산정방법과 각 포지션별 가중치에 따른 오버롤 계산식 및 스탯 계산식 (0) | 2024.03.28 |
FC24 커리어모드 전술 Nahweeezy의 새 전술 4-3-3(5) (0) | 2024.03.25 |
FC24 커리어모드 전술 4-3-2-1 안 풀릴 때 쓰는 4-3-3(2) 전술 (0) | 2024.03.25 |
댓글